'민생' 9번 언급한 尹 "경제회복 온기, 구석구석 전해지게 할 것"

입력 2024-01-01 18:27   수정 2024-01-09 15:40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사를 발표한 1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 뒤편에는 이 같은 문구의 표어가 걸렸다. 지난해 첫 신년사 발표 당시엔 ‘새로운 도약, 국민과 함께’였다.

‘따뜻한 정부’라는 표어에는 윤 대통령의 변화 의지가 압축적으로 담겼다. 집권 3년차를 맞은 올해는 윤석열 정부의 성패를 결정지을 총선이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이전과 달리 ‘민생’과 ‘문제 해결’을 전면에 내세운 건 ‘총선 승리’에 대한 절박함을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장관·참모에 “문제 즉시 해결”
윤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무엇보다 민생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며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민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국정운영 기조로는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를 제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따뜻한 정부가 국정에 임하는 ‘태도’라면, 행동하는 정부는 ‘방식’을 뜻한다”며 “국민이 당장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정책을 빠르게 실천으로 옮기겠다는 각오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윤 대통령 신년사에는 작년 신년사에 전혀 없던 ‘민생’이 아홉 번이나 언급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로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방명록에는 ‘국민만 바라보며 민생경제에 매진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참배를 마친 뒤엔 국무위원 및 대통령실 참모들과 떡국으로 조찬을 함께하면서 “올해는 문제가 생기면 즉각 해결하고 민생에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제 성과 등 적극 설명
올해 신년사는 4252자 분량(공백 제외)으로 1987자이던 작년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이 중 상당 부분은 지난 2년간의 성과를 설명하는 데 할애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대부분 국가가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을 겪은 점을 들며 “글로벌 복합위기 가운데서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과 기업인의 피땀 어린 노력 덕분이었다”고 했다.

이어 “2024년은 대한민국 재도약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수출 개선이 경기 회복과 성장을 주도하고, 물가도 지금보다 더욱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대통령은 “경제 회복의 온기가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에게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를 경제적 성과와 경기 회복의 온기가 국민 여러분의 삶에 구석구석 전해지는 민생 회복의 한 해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주거 문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새집을 찾아 도시 외곽으로 나가지 않도록 도시 내에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1~2인 가구용 소형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패거리 카르텔’ 타파 의지도
윤 대통령은 정권 출범 당시부터 추진해온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에 대해서는 “3대 구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개혁을 방해하는 세력으로는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을 지목했다. 윤 대통령은 “부패한 패거리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진정 국민을 위한 개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강조한 ‘운동권 청산’과 맥이 닿아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한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취임사에서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고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했다.

오형주/서기열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